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추경호 "尹 탄핵안 반대 당론 확정"… 與 일각선 "탈당 안하면 제명 또는 출당"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추경호 "尹 탄핵안 반대 당론 확정"… 與 일각선 "탈당 안하면 제명 또는 출당"

입력
2024.12.05 01:46
수정
2024.12.05 01:52
38 9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에 대해 "국민의힘은 반대를 당론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여당은 본회의에 탄핵소추안이 보고되기 전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추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탄핵안이 조만간 상정돼서 표결 될 예정인데 우리 국민의힘은 탄핵소추안에 대해 반대를 당론으로 확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표결 불참 등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서는 "표결 날짜가 정해지면 직전에 의원총회에서 의원들 총의를 모아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6당이 전날 국회에 제출한 탄핵소추안은 10시간 만에 본회의에 보고됐다. 국민의힘은 의원총회에서 '반대 당론'을 박수로 추인하고 본회의에 불참했다. 탄핵소추안은 보고된 때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내 표결이 가능한데, 민주당은 표결 시점을 당 지도부에 위임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추 원내대표는 한덕수 국무총리, 한동훈 대표 등과 윤 대통령을 만났다. 윤 대통령은 "비상계엄 선포에는 전혀 잘못이 없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원내대표는 당론 부결 결정에 대해 한동훈 대표와 상의했는지 여부에 대해선 "말씀을 드렸다"고 답했다. 이어 '한 대표가 동의했느냐'는 질문에는 "사실상 그렇게 말씀하셨고, 계속 활동을 같이 했다"며 "결정한 사안은 연락드렸는데, 연락이 잘 안돼서 문자를 남겼다"고 부연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본회의 대통령 탄핵안 보고 관련 논의를 위한 비공개 의원총회를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스1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본회의 대통령 탄핵안 보고 관련 논의를 위한 비공개 의원총회를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스1

우선 탄핵에는 선을 그었지만 당 내에서는 '탈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경태 의원은 의원총회 도중 기자들과 만나 "저는 (윤 대통령이) 탈당을 해야 된다고 본다"며 "만약 탈당하지 않을 경우 한 대표가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제명 또는 출당을 시켜야 된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는 (야당에 대한) 경고성'이라고 주장한 것도 "야당이 협조해 주지 않아서 했다는 건 설득력이 없는 표현"이라고 직격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대국민담화에서 비상 계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조 의원은 "왜 비상계엄을 왜 선포했는지,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 공수부대가 왜 들어오게 됐는지 등 내용을 소상히 설명하고 진솔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권영진 의원은 "대통령 담화가 있을 텐데 계엄에 대해 진솔하게 사과해야 한다"면서 "그 조치부터 시작해서 국정쇄신, 인적쇄신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김소희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9

0 / 250
  • 옥oknerseok 2024.12.05 07:44 신고
    나라가 이렇게망가져가는데
    국짐은 정말 가관이네
    심판받기를
    탄핵 동참하라
    전세계가 한국 경계다
    0 / 250
  • 이석배 2024.12.05 05:02 신고
    김건희 친윤 대통령비서실장 거기에다 김용현 이상민 등 일부 국무위원이 윤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렸고 판단력을 잃게 한 자들이다.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의 끝이 대개 안 좋았는데 가장 큰 이유가 불순한 주변 사람들 때문이다. 이번 윤석열 정부도 틀리지 않았다. 인사가 곧 만사라고 했고 권력자의 가장 큰 적은 믿었던 측근들이라고 했다. 다행히 다수의 국민은 평상시와 다름 없이 생업에 종사했다. 하루 속히 정치권에 평안한 날이 왔으면 한다.
    0 / 250
  • 귀작두 2024.12.05 08:19 신고
    국짐당 아직 정신못차리네..실드도 봐가면서 치자..이번일 진짜 제대로 못하면 진짜 돌아오지 못하는 강을 건너는 거다..
    0 / 250
  • jeung2118 2024.12.05 10:16 신고
    간신배다운 추경호의 관상!
    끝까지 국민의 반대편에 서고 자빠졌네!
    0 / 250
  • 전갈의독 2024.12.05 10:11 신고
    추경호 당신은 나중에 한번 따져 물어봐야 함~왜 의원들을 와리가리 시켰는지
    윤통이 시켜서 의원들을 게엄령 해제 표결에 불참 시켰는지~
    0 / 250
  • 평범한국민 2024.12.05 08:41 신고
    국가와 국민를 외면하는 당이 제1여당이라니... 대한민국에서 없어져야 국가와 국민의 미래가 있다
    0 / 250
  • 사랑하자 2024.12.05 08:40 신고
    삼권분립을 깨는 위헌적 행동을 지지한다? 그럼 당신들도 똑 같이 반 헌법적 행동을 한 사람으로 역사에 기억될 것입니다.
    0 / 250
  • 야구공홈런 2024.12.05 12:57 신고
    추경호저자도내란의 가담자다 국민의힘의-국민의짐-내란의당이다 이러고도 잘못이없단다 ~~`
    0 / 250
  • 정의의사자123 2024.12.05 22:46 신고
    그만 해라
    그이면을 잘 봐야 한다..
    현상이란 외면적 표면적인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내면의 깊은 내용과 의미를 봐야한다.
    오죽했으면 윤대통령이 그랬을까??
    각종 탄핵으로 정부를 괴롭히는 자해공갈단 한테 윤대통령이 홀로 폭탄들고 폴발한거지..

    이재명이 한손으로 번쩍 1메타 넘는 국회 담장 넘어서 국회로 들어가는 거 사진 봤나??
    그사람은 천상에 도둑넘넘에 불과 한 사람이라는 걸 알아라.
    두덕넘 결국 무의식중에 나타나는 법입니다 정신차려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